내가 만든 요리

참치 무조림 만들기 겨울무 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황주부 2024. 12. 2. 07:25
반응형

무는 국이나 찌개 넣으면 시원한 맛을 자랑해서 메인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곁들임 재료 혹은 육수를 낼 때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겨울무는 달큼하고 맛있어서 메인재료로 손색이 없답니다. 무생채는 언제 먹어도 좋고, 들깻가루 넣고 무나물 만들어서 반찬으로 좋지요. 생선조림에 들어간 양념이 잘 배어든 무도 너무 맛있고요. 이날은 무를 주재료로 사용해서 참치 무조림을 만들었답니다. 참치캔을 넣으면 생선에 넣고 조리는 것 같은 느낌을 낼 수 있어요.

 

참치 무조림 만드는 법 :

재료: 무 400g, 참치통조림 1캔 150g, 다시마물 300ml, 고춧가루 1.5큰술,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참치액젓 1큰술, 물엿 1.5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반대, 홍고추 반 개, 청양고추 1개, 들기름 1큰술

무조림 만들때에는 두툼하게 썰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1.5cm 정도 두께로 썰어 반달 썰기 해준 후 냄비에 무를 차곡차곡 쌓아 줍니다.

 

참치통조림은 기름을 뺀 후 150g 1캔 모두 넣어줍니다. 참치가 부서지는 게 싫으시다면 나중에 넣어줘도 되는데 제 생각에는 처음부터 넣고 조리해도 상관없더군요. 편하게 조리하기 위해서 한 번에 넣어줍니다. 이제 양념을 넣어야죠, 맛술 한 큰 술 , 물엿 1.5큰술, 참치액젓 1큰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줍니다.

 

다시마는 찬물에 우려 두었다가 부어줍니다. 이제 보글보글 끓여주시면 됩니다. 다시마 대신에 코인육수 1알 넣으셔도 되고, 다른 육수를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조금씩 졸아드는 참치 무조림 색깔이 참 곱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끓여주고요.  조리 끝나기 직전에 송송 썬 대파와 홍고추 그리고 청양고추를 넣어줍니다. 한번 더 끓인 후에는 불을 끄고 들기름 한 큰 술을 넣어주면 겨울무로 만든 메인 반찬 참치캔 무조림 완성입니다!

 

접시에 담아주니 메인요리도 손색이 없어 보이지 않나요?! 달큼한 제철 겨울무를 이용해서 무 자체가 맵지 않고 은은한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고요. 참치캔이 들어가서 생선을 넣은 것 같은 감칠맛을 더해준답니다. 갓 지은 뜨끈한 흰밥 위에 참치무조림 올려서 먹으면 너무 맛있어요! 이번주도 맛있는 거 드시고 행복한 한 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