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초당옥수수 먹는법 찌는 시간 요리 활용법

황주부 2023. 5. 7. 09:51
반응형

옥수수 좋아하시나요? 예전에는 찰옥수수 좋아해서 나오는 시기가 되면 미리 주문해서 먹고는 했었는데요. 몇 년 전부터 유행인 초당옥수수를 맛본 후로는 초당옥수수에 빠져있습니다. 가족들은 여전히 찰옥수수를 더 좋아해서 그것도 물론 제철에 구매해서 열심히 삶아주고요. 초당옥수수는 5월부터 수확이 시작돼서 7월까지 수확을 하는데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일반 옥. 수. 수에 비해서 더 수분감 폭발에 달콤해서 그냥 먹기도 좋은 과일 같은 느낌이 든답니다.

 

초당옥수수 먹는 법:

찰옥수수는 익혀서 먹어야 하지만 초당옥수수는 깨끗하게 세척한 후 그냥 드셔도 될 정도로 당도가 높은 편이랍니다. 아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살짝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어도 좋아요. 물을 넣고 삶은 건 노노! 그러면 당분이 빠져나오고 탱탱함 없이 쭈글쭈글해지기 때문에 물에 삶는 게 아니라 증기로 쪄야 합니다. 찜기에 찌는 것도 좋지만 전자레인지에 랩을 씌우거나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넣어서 3~4분 정도만 돌리면 알맞게 익어서 바로 드실 수 있어요. 전자레인지 조리 시에도 너무 긴 시간을 돌리면 수분이 많이 빠져 쪼그라들 수 있기 때문에 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 당도가 높아서 애벌레 등이 나올 수 있으니 세척할 때 잘 보시고 깨끗하게 세척하셔야 합니다. 냄비에 찜기를 두고 쪄서 드실 경우에는 물이 끓기 시작했을 때 기준으로 10분 내외로 쪄주면 됩니다. 뜸을 들이는 과정도 필요하지 않고요, 쪄서 한 김 식힌 후 바로 드시면 됩니다. 참, 조리 후 시간이 지나면 쭈글쭈글해질 수 있는데요 그런 걸 피하기 위해서는 쪄서 바로 찬물 혹은 얼음물에 담갔다 꺼내시면 해결된답니다.

 

보관법:

수분감이 많은데 수확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이 날아갑니다. 그래서 받으면 바로 드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보관방법은 3일 이내로 먹을 수 있다면 냉장보관을 하시면 되고 3일 이후로 장기 보관을 하셔야 한다면 겉껍질을 제거한 후 한번 쪄서 냉동보관을 하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답니다. 바로 드실 거는 한 번에 많은 양보다는 조금씩 사다가 바로 드시고 장기보관할 것들은 쪄서 냉동보관 하세요~!

 

활용 요리:

다양하게 활용도 할 수 있어요. 샐러드에 올려도 좋고요, 감자나 계란 샐러드 만들 때에 곁들이거나 버터구이로 만들어 즐겨도 좋답니다. 버터와 마요네즈 그리고 소금, 치즈가루를 넣고 잘 섞어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초당옥수수에 골고루 발라준 후 프라이팬에 굽거나 에어프라이어에 구워서 버터구이로 만들면 아이들 간식으로 딱이랍니다. 에어프라이어에서 구울 때는 10~15분 정도 노릇하게 구우시면 돼요. 감자전을 만들 때에 곁들이면 담백한 감자전에 톡톡 터지는 달콤함이 추가돼서 아이들도 좋아한답니다.

 

제가 가끔 이용하는 산지직송 농산물 판매하는 사이트를 찾아보니 드디어 초당옥수수 예약판매가 시작되었더군요. 그래서 전 이미 주문해 두었답니다. 다음 주에 배송되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서 그냥 간식으로 먹고 또 샐러드 위에 토핑으로 올려서 즐겨야겠습니다. 1년 내내 수확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제철 기간 내에 맛있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