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깻잎 장아찌 만드는 법 제철 깻잎요리 만들기

황주부 2024. 8. 16. 08:50
반응형

깻잎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칼륨, 칼슘등의 미네랄 역시 함유하고 있답니다. 또한 비타민A와 C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하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활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고 항산화에도 효과적인 깻잎은 초여름부터 수확을 합니다.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검은색 반점이나 붉은색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해서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선한 깻잎의 경우 잔털이 선명하고 향이 강하며 줄기가 싱싱하다니 기억하세요~!

깻잎은 쌈채소로 즐기거나 볶음이나 탕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 반찬으로 즐길 때에는 깻잎찜이나 김치로 만드셔도 좋고요. 아니면 간장을 끓여 부어 장아찌로 만들어 즐겨도 좋아요. 장아찌로 만들 경우에는 보관기간도 길어서 오래도록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깻잎 장아찌 만드는 법:

재료: 깻잎 200장, 간장 250ml, 식초 200ml, 설탕 1컵, 매실청 반컵, 홍고추 2개, 마늘 5~6알, 다시마 우린 물 300ml, 레몬 반 개

 

간장 장아찌 만드실 때에 기본 간장, 설탕, 식초, 물 비율은 1:1:1:1로 맞춰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입맛에 따라서 간장이나 설탕, 식초의 양은 줄여서 만드시면 된답니다. 어렵게 느껴지시면 1:1:1:1 비율로 맞춰서 준비하세요~

깻잎 200장을 준비했는데요 일단 깨끗하게 세척을 해줘야겠죠?! 깻잎은 한 장 한장 흐르는 물로 세척한 다음에 야채전용세정제를 뿌려서 물에 담가두었다가 다시 여러 번 헹궈 준비했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깻잎은 이제 물기를 말려줍니다. 채반 위에 올려 반나절 정도 물기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둔 후에는 꼭지를 잘라줄 건데요. 나중에 먹을 때 젓가락으로 잡기 좋도록 대략 2cm 정도만 남기고 나머지는 가위로 잘라줍니다. 이제 간장을 끓여야겠죠?!

다시마 우린 물에 생수, 설탕, 식초, 매실청, 홍고추 2개 마늘, 그리고 깨끗하게 세척한 레몬 반 개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매실청은 없으시면 넣지 않으셔도 되고요 홍고추 역시 꼭 넣으시지는 않아도 되며 건홍고추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레몬 역시 생략가능합니다. 대신 홍고추나 레몬, 마늘 등이 추가되면 미세하게 맛의 차이는 있습니다. 유리용기는 미리 열탕소독해서 말려두었고요. 밀폐용기에 깻잎을 차곡차곡 쌓아준 후에 간장물은 식힌 후 부어줍니다. 깻잎 장아찌 만드실 때에 간장물은 꼭 식혀서 붓는 거 기억하세요~! 장아찌 물은 3일 후에 다시 따라서 한번 끓인 후 식혀서 다시 부어주고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깻잎 장아찌는 일 년은 두고 먹을 수 있답니다. 물론 아무리 간장에 절인 거라고 해도 1년 안에 드시는 것이 좋고요~!

 

숙성이 잘 된 깻잎 간장 장아찌는 그냥 밥반찬으로 먹어도 좋고요. 특히나 고기 구워서 먹을 때 함께 곁들이면 더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여름에 깻잎 가격 저렴할 때에 넉넉하게 사서 만들어두면 좋은 깻잎 장아찌 만드는 법도 어렵지 않으니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여름도 이제 끝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은데요, 남은 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