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꽁치 통조림 김치찌개 만드는 법

황주부 2023. 7. 13. 10:07
반응형

어떤 찌개 좋아하시나요? 저는 된장찌개도 좋아하지만 개인적으로 김치찌개를 더더 좋아한답니다. 김치찌개는 어떤 재료를 곁들이냐에 따라서 느낌도 달라지고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것 같아요. 돼지고기 숭숭 썰어 넣고 끓이는 것도 맛있고 참치 통조림을 넣고 만들어도 물론 좋고요 스팸이나 어묵을 넣어도 맛있어요. 꽁치통조림을 넣고 만들어도 물론 맛있답니다. 날씨가 쌀쌀한 계절에 먹어도 좋지만 더운 여름에도 땀 흘리며 먹으면 개운해서 자주 만들게 되는 것 같아요.

칼칼한 꽁치통조림 김치찌개를 만들었는데요.  재료부터 소개해볼까요? 꽁치통조림 1캔 양파 반 개, 마늘, 청양고추, 김치, 육수, 대파 그리고 양념장으로 다진 마늘 1/2, 생강 약간, 맛술 1, 고춧가루 1이 필요합니다. 육수는 생략하셔도 되겠지만 솔직히 김치찌개 끓일 때에도 육수를 내서 만들면 더 맛있답니다. 저는  다시마, 멸치, 월계수잎, 무, 대파, 양파, 마른 새우 넣고 육수를 끓였어요. 월계수잎은 꽁치 비린내 때문에 넣은 건데 없으시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사실 육수는 국물 맛 내기 좋은 재료 있는 것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해요.

꽁치통조림을 이용해서 만들면 생물 꽁치보다는 비린내가 적은 편이기는 하지만 없는 건 아니랍니다. 통조림에서 꺼낸 후 상온에서 10~15분간 두면 퓨란이 날아가면서 비린내가 줄어들어요. 그 후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2차로 비린내가 날아가서 더 먹기 좋은 꽁치 김치찌개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냄비 혹은 궁중팬에 마늘과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서 오일을 넣고 센불에서 살짝 볶아줍니다. 그다음에 송송 썰어둔 김장김치를 넣고 센 불에서 2~3분간 볶아주세요.

 

다른 냄비에 꽁치 통조림을 넣어준 후 육수를 넣고 다진마늘과 생강, 맛술을 넣어준 후에 센 불에서 먼저 보글보글 끓이고, 그다음에 한번 볶은 김치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칼칼한 맛을 위해서 고춧가루를 추가해 주시면 더욱 맛있는 어른들을 위한 꽁치통조림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답니다. 고춧가루는 일반고춧가루와 청양고춧가루를 섞어서 사용하셔도 좋고요. 매운 정도는 입맛에 따라서 조절하셔야겠죠?! 채 썰어둔 양파를 넣고 보글보글 끓이다가 마지막에 대파 송송 썰어서 올리면 칼칼하고 국물은 자박한 스타일의 꽁치김치찌개 완성입니다. 국물이 많은 스타일은 아니라서 약간은 김치꽁치조림과 찌개의 중간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 조림보다는 덜 짜고 국물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만들었지요. 칼칼하면서 짭조름해서 흰쌀밥 위에 올려서 함께 먹으면 잘 어울린답니다. 저랑 다른 스타일로 끓이셔도 되는데 꽁치통조림 이용해서 김치찌개 끓이실 때에는 통조림에서 꺼내 15분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 부어서 비린내를 날리는 부분은 참고하시면 더욱 맛있는 꽁치김치찌개 완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데 비 피해 없으시길 바라며, 맛있는 거 챙겨드시며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