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오징어 효능 손질법 알고 꽈리고추 간장 오징어볶음 만드는 법

황주부 2023. 8. 15. 08:50
반응형

오징어 영양 및 효능:

오징어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연체동물 중 하나인데요, 불포화 지방산과 타우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징어에 함유된 영양성분 중 하나인 타우린은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회복 그리고 숙취해소에 좋답니다. 타우린의 성분 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죠. 또한 영양성분 중에 셀레늄이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체내 활성 산소 제거를 해 준다고 합니다. 100g당 80~90 Kcal라는 낮은 칼로리로 고단백 식재료인데요. 다만, 마른오징어의 경우 100g당 350 칼로리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마른오징어보다는 생오징어를 데쳐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징어 손질법:

오징어 몸통에 손을 넣어서 손가락으로 눌러 내장을 분리한 후 남아있는 내장을 깨끗하게 제거한 다음에 요리를 하면 되는데요, 오징어 다리 아래쪽에는 입이 있어요. 입은 누르면 쏙 튀어나오니 제거해 주고, 양쪽에 있는 눈도 제거해 줍니다. 다리 부분에는 이물질이 많으니 굵은소금이나 밀가루를 뿌린 후 세척하시면 더욱 깔끔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조리하고 싶으시다면 껍질을 벗겨도 좋지만 영양 면에서는 껍질채 조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껍질은 칼집을 낸 후 한 부분을 잡고 쭉 당겨주시면 됩니다.

 

꽈리고추 간장 오징어볶음 만드는 법:

재료: 오징어 2마리, 꽈리고추 70~80g, 대파 약간, 당근&양파 약간, 다진 마늘 1, 간장 3, 설탕 1.5, 맛술 2, 굴소스 1, 기름 약간, 참기름 1, 통깨 약간

제일 먼저 오징어를 손질해 줘야겠죠?! 저는 이날 손질오징어를 구매해서 손질하는 과정은 없었지만 오징어손질하는 법은 위쪽 글을 보고 하시면 됩니다.

1) 손질한 오징어는 몸통과 다리를 각각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2) 꽈리고추는 꼭지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세척한 후 물기를 빼줍니다. 꽈리고추는 통으로 넣는 것이 좋지만 크기가 큰 경우에는 2~3 등분해서 잘라둡니다. 통으로 사용하는 꽈리고추의 경우 양념이 잘 배일수 있도록 포크나 이쑤시개로 찔러 구멍을 내줍니다.

3) 깊은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후 송송 썬 대파를 넣어 파기름을 내줍니다. 

4) 양념장은 다진 마늘, 설탕, 맛술, 굴소스, 간장을 넣어서 섞어 만들어두었습니다.

5) 파기름을 낸 프라이팬에 오징어와 꽈리고추, 당근, 양파를 넣고 간장 양념장을 넣어 볶습니다. 오징어를 너무 오래 볶을 경우 질겨질 수 있지만 양념이 베어 들지 않으면 맛이 없죠. 오징어 껍질을 벗겼다면 금방 질겨지지는 않으니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갈 때까지 졸여줍니다. 

6) 마지막으로 불을 끈 후에 참기름 한 큰 술과 통깨를 넣어서 잘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꽈리고추 간장 오징어 볶음의 경우에는 꽈리고추가 맵지는 않지만 은은하게 칼칼한 맛을 더해줘서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요리랍니다. 아이들을 위한 간장 오징어볶음의 경우 꽈리고추를 넣지 않고 만드셔도 되겠지만 꽈리고추를 넣었을 때와 넣지 않았을 때 향과 맛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너무 어린아이들이 아니라면 꼭 넣고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짭조름한 간장 국물은 그냥 먹어도 좋고 흰밥에 쓱싹 비벼서 먹어도 좋답니다. 매콤한 오징어 볶음과는 또 다른 매력이 넘치는 꽈리고추 오징어볶음 저녁 메뉴로 추천드리고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