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제철 가지 영양 효능 먹는 법 가지전 만들기

황주부 2024. 7. 9. 08:14
반응형

가지 영양 효능:

여름 제철 야채인 가지는 건강에 이로운 컬러푸드죠. 가지 하면 보라색이 떠오르실 텐데요. 보라색 껍질은 나스닌과 히아신이라는 안토시안계 색소로 폴리페놀의 일종이랍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특히나 눈의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부종이나 혈압 개선에 효과를 줄 수 있지요. 가지는 약간 떫은맛을 지니고 있고 자르면 쉽게 변색이 되는데요, 이는 항산화물질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변색을 막기 위해 물에 담가두면 영양이 빠르게 소실될 수 있으니 빠르게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는 열을 가하면 맛을 내는 성분인 구아닐산이 증가하며 특히 통째로 가열할수록 구아닐산의 양은 더욱 많아진다고 하네요. 기름을 잘 흡수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요리할 때는 기름을 한 번에 넣기보다는 조금씩 넣어서 조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지 먹는 법:

대표적인 가지요리는 아무래도 가지를 찐 후에 양념해서 무치는 가지무침이겠죠?! 볶아서 먹기도 하고요. 가지에 돼지고기 혹은 소고기를 넣고 밥을 지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계란옷을 입혀서 기름에 굽는 가지전은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가지요리 중 하나랍니다. 

 

가지요리 가지전 만들기:

재료: 가지 1개, 소금, 부침가루, 계란 2개, 포도씨유, / 양념장 : 간장 1Ts, 물 1Ts, 설탕 1/2Ts, 식초 1/2Ts, 대파 약간, 통깨 약간

대표적인 가지요리 가지전 만들기 할 때에 가지는 0.5cm보다는 살짝 두껍게 그리고 1cm 은 안되도록 0.7cm 정도 두께로 잘라줍니다. 슬라이스 한 가지는 도마나 쟁반 위에 펼쳐준 후에 소금을 뿌려서 10분 정도 둡니다. 이렇게 소금을 뿌려두면 수분이 빠져나와서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 10분 후 수분은 키친타월로 눌러 닦아줍니다.

 

물기를 제거한 가지에 부침가루를 뿌려줍니다. 앞 두 모두 골고루 부침가루를 묻혀준 후에는 계란옷을 입혀주면 됩니다. 계란에는 소금이랑 후춧가루 뿌려서 풀어주세요. 부침가루 + 계란물 이렇게 묻혀준 후에는 프라이팬에 포도씨유 넉넉하게 두르고 가지를 올려서 노릇노릇하게 부쳐주면 됩니다. 가지전 만들기 정말 간단하죠?! 요리보초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가지요리랍니다.

 

갓 만든 가지전은 뜨끈할 때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이왕이면 간장양념장 만들어 콕 찍어서 먹으면 더 맛있지요~ 간장양념장은 아주 간단하게 만들었어요. 간장 1큰술, 물 1큰술 설탕 반 큰 술, 식초 반 큰 술에 다진대파와 통깨를 넣어 섞어주었는데요. 취향에 따라서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혹은 청양고추를 썰어 넣어 양념장 만들어도 좋습니다. 오늘도 오후에는 비 소식이 있는데요. 비 오는 날에는 전요리가 생각나기 마련이죠~ 제철 가지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요리 가지전 만들어 즐기시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