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제철 야채 가지 효능 먹는법 구운 가지 무침 만들기

황주부 2023. 8. 5. 10:26
반응형

가지 제철 및 효능 먹는법:

부드러운 식감으로 여름 반찬으로 많이 애용되는 채소인 가지는 7월~ 8월이 제철이랍니다.좋은 가지는 보라빛이 선명하고 윤기가 나는것이며 구부러지지 않고 바른 모양을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94%나 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고요 검은 보라빛을 틔는 가지 껍질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죠, 각종 미네랄 역시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지먹는법은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나물이나 가지전으로 자주 먹는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지밥을 좋아하고요, 중국식 가지튀김 혹은 가지 버터구이를 만들어도 별미랍니다. 가지는 지용성 영양소가 들어있어 기름과 궁합이 좋은데요. 기름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으니 기름양을 잘 조절해서 요리해야 한답니다.

가지 특유의 흐물거리는 식감이 싫다면 말린 가지로 나물반찬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구운 가지 무침 만드는 법:

재료: 가지 1개, 다진대파 1/2T, 다진마늘 1ts,간장 1T,올리고당1T,참기름 1T, 통깨 약간

가지는 쪄서 무침을 만들어도 되고 프라이팬에 구워도 됩니다. 깨끗하세 세척한 후 꼭지를 제거해준 뒤 길죽하게 4등분 해서 잘라 굽기 기름없이 예열한 프라이팬에 올려서 구워줍니다. 화력을 높이면 탈 수 있으니 중약불에서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세요. 굽다가 가지가 숨이 죽으면 가위로 한번에 먹기 좋은 크기로 더 잘라서 구워줍니다. 이렇게 가지를 구워서 무치면 쪄서 만들때보다 흐물거리는 느낌이 덜해요~ 스테인리스볼에 구운 가지를 넣고 다진대파와 마늘 간장 , 올리고당, 참기름 그리고 통깨를 솔솔 뿌려서 조물조물 무쳐주면 아주 간단하게 여름 제철 채소반찬 구운 가지무침 만들기 끝입니다.

 

사실 가지는 특유의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나뉘는 식재료이지만 여름 제철에 먹으면 영양도 가득하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어요. 가지 무침은 한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 냉장고에 넣었다 먹으면 맛이 없으니 딱 한끼 먹을 양만큼만 만들어서 바로 먹으면 고소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기전에 안토시아닌 풍부한 가지 먹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