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홈베이킹 밤만주 만드는 법 주의할 점

황주부 2023. 3. 16. 15:48
반응형

베이킹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백앙금 밤만주 만들기:

얼마 전부터 베이킹을 배우기 시작했다. 전부터 관심은 많이 있었지만 어렵게 느껴지기만 했었는데 막상 시작해서 몇 가지 빵과 디저트를 만들어보니, 처음은 어렵지만 하다 보면 익숙해지는 느낌이 든다. 밀가루에 재료를 더해 반죽을 하고 오븐에 굽고 그게 최종적으로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빵으로 변신하는 과정은 참으로 신기하다고 할 수 있다.

제빵은 아무래도 어렵지만 제과는 집에서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것 같아서 다시 만들어볼 수 있다는 점이 특히나 장정이라고 생각된다. 내가 만들었던 것들중에서 온 가족이 모두 좋아했던 것은 백앙금을 넣은 밤모형의 만주였다.

밤만주를 만들어보기 전에는 여기에 정말 밤이 들어가는 줄 알았는데, 보통은 밤대신에 백앙금을 넣고 모양을 밤처럼 만드는 것이다. 물론 원한다면 밤을 직접 넣을 수도 있겠지만 굳이 그러지 않아도 우리가 알고 있는 밤만주가 완성된다. 갈색으로 잘 구워서 하나하나 포장한 후 주변의 고마운 분들에게 선물하기에도 제격이다. 나도 지인에게 몇 개 선물해 주었는데, 맛있다는 이야기를 듣고서는 자신감도 생각고 기분도 상당히 좋았다.

 

재료와 만드는 법:

재료가 많이 필요할것 같다고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계란 노른자, 연유, 베이킹파우더, 중력분, 앙금이 메인재료이고, 검정깨와 통깨는 마지막에 토핑용으로 준비하면 더 완성도 높게 만들 수 있다. 

달걀노른자 4개, 연유 370g, 베이킹파우더 15g, 중력분 400 g, 백앙금 900g  이렇게 재료를 준비한다. 밀가루의 경우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종류별로 요리할 때 사용하는 게 다 다르기 때문에 중력분(중력밀가루)라고 쓰여 있는 것을 준비하면 되고, 백앙금의 경우 일반 마트 같은 곳에서는 구매하기가 힘들지만 베이킹재료 쇼핑몰에서는 1kg, 5kg 기준으로 판매를 하므로 구매해서 사용하면 된다. 내가 배운 레시피는 백앙금 900g이라고 하니 1kg을 모두 사용하고자 한다면 다른 재료의 비율을 조금 늘려서 만들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계란노른자를 먼저 풀어준 후 분량에 맞는 연유를 섞어준비하고 그 후에 중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 쳐서 넣어 잘 섞어주면 반죽이 완성된다. 베이킹에서 밀가루등을 넣을 때에는 꼭 체 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니 기억하자~! 반죽은 잘 섞어준 후에는 냉장고에 넣어서 휴지 시켜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휴지시간은  최소 30분 이상을 두는 것을 추천한다. 한 시간 후에 냉장고에서 반죽을 꺼내 질면 덧가루 (중력분)을 뿌려 반죽의 상태를 조절해 주고 그 후 20g 정도씩 소분해서 준비를 한다.

 

백앙금의 경우에는 20g  씩 소분한 후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준다. 이때 주의할 점은 동그랗게 만드는 사이에 말라버릴 수 있으니 비닐 등을 씌워두는 것이다.

 

이제 모양을 앙금을 속에 넣고 모양을 잡아줄 차례이다. 밤모형으로 만들어준 후에 밑부분을 물에 살짝 적셔준 후  검정깨와 통깨를 섞어 묻혀주면 거의 다 왔다고 할 수 있다. 이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오븐을 예열을 해두어야 팬닝을 마친 후 바로 구울 수가 있으니 오븐 예열도 꼭 체크해야겠다.

 

마지막으로 더 그럴듯한 컬러감을 위해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후 노른자에 카라멜색소를 섞어서 윗부분에 발라준다. 주의할 점은 물을 뿌리면 더 이상 모양을 잡을 수 없으니 물 뿌리기 전에 스크래퍼로 평평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한번 눌러서 펴주고 진행하는 것이다.

 

기억해야 할 주의점: 

미리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가량 구워주면 완성이다. 오븐 온도는 170~190도 사이가 적합한데 이는 집에 있는 오븐마다 상태가 다 다르기 때문에 몇 번 만들어 보면서 스스로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굽는 시간 15분 역시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한 번씩 체크를 하면서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주의할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이든지 처음에 완벽하게 성공하기는 힘든법이다. 음식을 할 때에도 여러 번 반복하면서 나만의 요리법이 생겨나듯이 베이킹 역시 몇 번 만들어보면 우리 집에서는 어떻게 만드는 게 적합한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백앙금만 준비한다면 나머지 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백앙금 밤만주 만들기라고 할 수 있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