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가리비 제철 영양 가리비 손질 해감법 찌는 법

황주부 2023. 11. 25. 08:35
반응형

가리비 제철 및 영양 :

가리비는 겨울인 11~12월 제철 해산물로  특히나 겨울 가리비는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으면서 콜레스테롤이 낮고 미네랄이 풍부해서 영양 만점이랍니다. 특히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살아있어서 찜이나 구이로 즐기면 제격입니다. 

가리비 해감 손질법:

가리비는 보통 세척을 한 후에 판매를 하기 때문에 별도로 해감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구매해 오거나 택배로 배송받은 후에 상태를 보면 생각보다 이물질이 많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집에서 해감이나 손질을 하시면 더욱 깔끔한 상태로 가리비찜이나 구이를 만들어 드실 수 있답니다. 손질은 전용 솔 등으로 껍데기 부분을 닦아 이물질을 제거하고 해감시에는 바닷물과 비슷한 염도로 물 1리터 기준 30g의 굵은소금을 넣고 해감하시면 됩니다. 해감시에는 쇠붙이를 넣고 검은 봉지를 씌워두면 좋은데요. 해감은 오래 하실 필요는 없고 30분 ~1시간 정도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손질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가리비 껍데기에 붙은 따개비 같은 것들은 쉽게 떼어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무리해서 제거하시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찌거나 구워서 속살만 발라내어 드시면 되거든요.

 

 

가리비 찌는 법 시간:

가리비찔 때에는 다른 재료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고 물과 맛술이나 청주 혹은 소주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가리비찜 만들 때에는 찜 냄비에 물을 채워준 후 맛술 혹은 청주를 50~100ml 부어서 끓이면 비린내를 한번 잡아줄 수 있습니다. 청주가 없으시면 소주등을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가리비찌는 시간은 물이 끓어오르면 7~9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가리비를 너무 오래 찔경우에는 크기가 줄어들고 수분감이 빠지기 때문에 너무 오래 찌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가리비 찌는 법 간단하죠?! 가리비찜 만들어서 한쪽 껍데기는 제거한 후 접시에 차곡차곡 쌓아서 초장에 콕 찍어서 드시면 좋답니다. 가리비는 찜으로 즐기는 게 제일 간단하지만 캠핑을 가면 가리비 구이로 즐기시는 것도 좋고요. 살짝 찐 후에 껍질을 하나만 남긴  후 그 위에 치즈를 올려서 가리비 치즈구이로 즐겨도 별미랍니다. 보통 비단가리비와 홍가리비를 구매하실 텐데 홍가리비는 단맛이 더 많고 비단가리비는 쫄깃하면서 담백한 맛이 특징이랍니다. 

제철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더 유익하다고 하죠~ 겨울 제철 가리비찜 만들어 즐기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강추위가 찾아와서 너무 추운데요 외출 시 복장에 유의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