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깻잎 효능 먹는법 간장 깻잎장아찌 만들기

황주부 2023. 9. 15. 09:27
반응형

깻잎 영양 효능 먹는 법:

깻잎은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한국인들에게 사랑을 받는 쌈채소중 하나죠. 특히나 여름철에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고요! 그냥 먹기도 하지만 깻잎 찜, 장아찌로 활용해서 먹기도 하고 닭갈비나 순대볶음 등에 들어간 깻잎의 그윽한 향기는 매력이 넘친답니다. 깻잎은 시금치보다 2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좋고 성장발달에 효과적인 효능을 지니고 있답니다 깻잎 3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양을 모두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요! 루테올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염증 완화, 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향이 강하고 짙은 녹색을 띠며 잔털이 선명한 깻잎이 신선한 거랍니다. 보관할 때에는 종이타월로 한번 감싸준 후에 비닐백등에 넣어 냉장보관하시면 되는데요, 아무래도 시간이 지날수록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빨리 섭취하기 힘들다면 깻잎양념찜 혹은 장아찌를 만들면 더욱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지요. 특히나 간장 깻잎 장아찌를 만들어두면 6개월~1년은 보관하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고 소고기, 돼지고기 구워서 먹을 때 곁들이기에도 좋아서 장아찌로 만들어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장 깻잎 장아찌 만드는 법:

장기간 보관하기에는 간장 장아찌 만한 게 없어요~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재료도 많이 필요 없답니다. 깻잎 세척하고 말리는 시간을 제외하면 요리시간도 정말 짧아요.

재료: 깻잎 200장, 간장 300ml, 식초 250ml, 설탕 1컵, 매실청 1컵, 홍고추 2개, 마늘 5~6알, 다시마 우린 물 2컵, 레몬 반 개(생략가능)

보통 간장 장아찌를 만들 때에 간장, 설탕, 식초, 물은 1:1:1:1의 비율로 만드시면 되는데요. 여러 번 만드시다 보면 입맛에 따라 설탕이나 식초의 비율 혹은 간장의 비율을 조절하셔서 만드셔도 됩니다.

깻잎은 신 선한 것으로 잘 골라서 구매하시고 구매 후에는 잎을 그대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세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잎 한 장 한 장 깨끗한 물에 세척한 후에는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담가두었다가 다시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그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말려서 준비합니다. 물기를 말린 후에는 깻잎 꼭지 부분은 나중에 먹을 때 젓가락으로 잡기 좋게 1.5~2cm 정도 남긴 후 잘라줍니다. 깻잎을 세척하고 말리는 것을 제일 먼저 하고요. 깻잎이 거의 다 물기가 마르면 그때 간장을 끓이면 됩니다.  다시마 우린 물 2컵을 냄비에 넣고, 간장 300ml, 식초 250ml, 설탕 1컵 넣은 후 그냥 끓이셔도 되지만 더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 홍고추 2개와 마늘 그리고 레몬 반 개를 함께 넣고 간장을 끓였습니다. 레몬은 깨끗하게 여러 번 세척한 거랍니다. 간장물이 다 끓으면 마지막에 매실청 1컵을 넣어줍니다. 매실청을 넣지 않고 설탕양을 늘리셔서 만드셔도 상관없습니다.

물기가 완전히 마른 깻잎은 차곡차곡 쌓아주시면 되는데 이때 15~20장 정도씩 가로, 세로 교차해서 넣으시면 나중에 한 번에 먹을 양만큼 꺼내 먹기가 수월하답니다. 간장 끓인 물은 완전히 식힌 후에 깻잎에 부어줍니다. 단단한 야채로 장아찌를 만들 때에는 뜨거운 상태에서 부어도 되지만 잎이 연한 것은 식힌 후에 부어주셔야 합니다. 집에 누름돌이 있다면 위에 올려서 눌러주시고 없으시다면 무거운 그릇등을 넣어서 깻잎이 떠오르지 않도록 눌러주시면 됩니다. 깻잎장아찌는 상온에서 하루 숙성시킨 후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넣어주세요. 3일 후에 간장물만 빼낸 후 한번 더 끓여주었다가 식힌 후 부어주면 더욱 오랫동안 보관하면 드실 수 있고요. 드시는 건 일주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만든 지 일주일이 지난 깻잎 장아찌입니다. 색이 제대로 들어서 그냥 흰쌀밥 싸서 먹어도 맛있겠죠?! 고기 구워서 드실 때 곁들이면 생깻잎이 주는 향긋함과는 또 다른 매력이 넘치는 간장 깻잎 장아찌랍니다.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더 추워지기 전에 만들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겨울까지 두고두고 드실 수 있을 거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