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요리

묵은지요리 들기름 묵은지 볶음 밑반찬 만들기

황주부 2024. 1. 12. 08:24
반응형

2023년 11월 ~12월에 김장 많이들 하셨을 텐데요. 아마 아직도 그 전해에 만든 김장김치가 남아계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저는 11월 김장김치를 부모님 댁에서 가지고 와서 먹기 시작했는데 이번 김장김치에 그전에 가져온 묵은지가 아직도 반통 정도 남아있더라고요. 그래서 빨리 묵은지 소진하기 위해서 김치찜, 김치찌개 등등 묵은지 요리를 자주 하고 있답니다. 묵은지는 시큼하기는 하지만 그만의 매력이 또 있는 것 같아요. 그냥 김치볶음은 칼칼한 맛이 매력이라면 묵은지는 깨끗하게 헹궈 들기름으로 볶으면 새콤하면서 구수해서 밥반찬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그래서 묵은지 들기름 볶음을 만들었더니 역시나 밥반찬으로 좋던걸요!

 

 

들기름 묵은지 볶음 만들기:

재료: 묵은지 1/8 포기, 맛술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설탕 1큰술, 멸치가루 1ts, 생수 100ml, 포도씨유 약간, 들기름 3Ts, 통깨, 대파 약간

묵은지는 양념을 제거한 후에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양념이 하나도 남지 않을 때까지 헹군 후에 생수를 부어 10~15분 정도 담가두면서 짠맛을 빼줍니다. 

물에 담가두었던 묵은지는 물기를 쫙 빼준 후에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요. 프라이팬에 포도씨유를 넉넉하게 두른 후 맛술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설탕이나 올리고당의 양은 입맛에 따라서 가감하시길 바랍니다!

묵은지를 볶다가 이제 멸치가루 1작은술을 넣고 생수 100ml을 넣어서 익혀줍니다. 아무래도 김치는 오래 푹 익혀줘야 더 맛있거든요! 생수가 거의 졸아들면 송송 썬 대파를 넣고 마지막으로 볶아주세요. 이제 불을 끈 후에 통깨와 들기름 3큰술을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밀폐용기에 담아두면 일주일은 든든히 먹을 수 있는 밑반찬 한 가지가 완성되는 거죠~ 들기름을 넣은 묵은지 볶음은 고소하면서도 새콤한 맛도 나고 달달한 느낌도 들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반찬이에요. 집에 있는 묵은지를 활용하니까 재료비도 들지 않고요~ 라면 먹을 때 먹어도 좋고요 흰밥 위에 올려 먹어도 좋지만 물에 밥 말아서 먹을 때 먹어도 정말 맛있답니다. 아직 김치 냉장고 속에 묵은지가 남아있으시다면 밑반찬으로 좋은 들기름 묵은지 볶음 만들어서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